공지사항

공지사항

[춘계학술대회]2016년 한독심리운동학회의 춘계학술대회가 개최됩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6-05-19 13:32 조회7,923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한독심리운동학회 2016년 춘계학술대회




                                    한독심리운동학회 주최의 춘계학술대회(6월 4일)에 귀하를 초대합니다.



 
본 학회는 심리운동의 발상지인 독일과 연계하여 한국의 다양한 분야에서 발전하고 있는 심리운동을 더욱 확대시키고 학문적 체계 확립과 전반적 필요에 따라 2014년 10월에 창립되었으며, 한국에서 심리운동의 양적 발전과 함께 학문적 연구 환경 및 확산을 위해 2015년 추계학술대회를 진행했습니다.
  심리운동은 움직임에 의해 의미가 획득된다고 보고 그 ‘움직임’은 전체적인 인격의 표현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Kiphard에 의해 시작된 심리운동연습처치는 인간의 움직임을 행위 및 의사소통능력, 발달, 장애 그리고 치료와 교육의 “행위의 전문지식·능력”의 토대로 이해하는 Schilling의 능력지향이론으로 발전되었고, 행동과 신체표현에 대한 폭 넓은 이해를 기반으로 움직임이나 다른 창조적인 매체들을 통해 나타나는 비언어적인 상징적인 대화를 이해하는 Seewald의 이해이론에 이르고 있습니다.
 심리운동은 감각, 지각훈련과 움직임 훈련을 통하여 그의 전체적인 인격 내에서 지원하려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때에 적합한 태도의 조정에 아동의 움직임 흥미를 유용하게 이용하려고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장애인, 노인, 청소년, 아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빠르게 확산되는 심리운동은 한국 현대 사회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에 대한 해법과 교육 및 복지 관련분야에서 역할이 점점 증대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관련분야에서 나타나는 심리운동의 역할을 몇 가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성폭행을 당한 장애인 대상자 중에서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을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경우 심리운동 프로그램을 통해 성폭행으로 받은 정신적 손상, 외형적인 행동과 내면적인 심리를 파악하고 이를 치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불안정한 상황에서 안정을 되찾고 상황에 알맞게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지원함으로 외상후스트레스장애로 부터 벗어나 정상적으로 지역사회에 복귀하도록 지원합니다. 학교폭력피해학생에게는 물질, 사회 환경에 대한 다양한 경험 등을 통해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사회문제들 중에서 노인자살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에 심리운동이 있습니다. 노인자살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심리적 요인의 무망감, 자존감, 우울, 좌절감 등과 개인적 요인의 건강상태가 있습니다. 심리적 요인은 심리운동으로 노인들이 신체에 대한 편안한 경험을 통해 자기 신체와 긍정적인 관계를 맺도록 하여 신체적인 기능을 증진시키고 일상생활능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건강한 자의식이 형성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다양한 환경의 구성과 재구성 및 감각적 체험을 통해 인지기능의 촉진과 불안 및 우울을 감소시키며 대인관계 및 상호작용의 촉진을 통해 사회적인 위축으로부터 회복시킵니다.
  심리운동은 대상자의 움직임을 통해 필요한 영역을 관찰·진단하여 지원하는 것을 중점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관찰·진단은 심리검사 및 심리운동 프로그램을 통해 움직임이라는 매개체로 대상자들이 가진 사회적 능력, 감각 및 지각능력, 의사전달능력, 도구 활용 등의 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상의 학문적 뿐만 아니라 한국에서의 심리운동 양적 발전과 함께 학문적 연구 환경 및 확산을 위해 한독심리운동학회 주최의 2016년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하오니 많은 분들의 따뜻한 관심과 귀한 발걸음으로 학술대회에 빛이 되어 주십시오.
               
 

                                                                                                                              한독심리운동학회장 김윤태





                --------------------------------------------------------------------------------
                 

                      1. 일    시: 2016년 6월 4일(토) 13:00-17:30

                      2. 장    소: 우석대학교 아트홀 (전라북도 완주군 삼례읍 삼례로 443 우석대학교)

                      3. 접    수: 2016년 5월 30일 ~ 2016년 6월 3일 (사전접수기간)
                                      참가신청서 작성 후 motologie@motologie.co.kr 로 보내시면 됩니다. 

                      4. 참 가 비: (사전등록) 학회 회원 2만원 / 비회원 3만원 / 대학생 1만원
                                      (현장등록) 학회 회원 3만원 / 비회원 4만원 / 대학생 2만원
                                      전북은행 1013-01-1137652 예금주 이지윤(한독심리운동학회)

                      5. 문    의: 063-290-1764, 010-6687-2806(담당자) 또는 홈페이지 게시판

                      6. 환불규정: 2주일 전 100% 환불, 5일 전 50% 환불

                      7. 한국심리운동연구소 보수교육 시간 인정 : 5시간

                      8. 주차안내: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한국심리운동연구소 연수생의 경우 보수교육 시간으로 인정됩니다.
    ■ 세부일정은 추후 공지하겠습니다.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16-10-11 10:34:25 정기학술대회에서 복사 됨]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한독심리운동학회 소개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상단으로
전라북도 완주군 삼례읍 삼례로 443 우석대학교 한방재활센터 인지과학연구소   |   Tel : 063-290-1764   |   Fax : 063-291-5313   |  

Copyright © 2005. MOTOLOGIE.CO.KR. All rights reserved.

접속자집계

오늘
528
어제
595
최대
1,112
전체
376,8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