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지 검색

논문명
저자명
주제어
내   용
Total 8건 1 페이지
학술지 검색 목록
8 국문제목 국내대학 교양교육과정 운영실태와 특징분석- 사립대학교를 중심으로
부 제 목
주 제 어 교양교육과정, 사립대학교, 교양교육
서지사항
조준범․권미은 / 심리운동연구   1권 2호, 2015
대학이 대내외적인 환경 변화에 잘 적응하고 질 높은 교육의 제공으로 생존·발전하기 위해서 대학 나름의 차별화된 교양교육과정 개발과 제공이 시급함에 따라 각 대학에서 시행되고 있는 교양교육과정의 운영실태와 특징을 분석하여 대학교양교육과정에 대한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내 11개 사립대학교의 대학요람과 홈페이지를 토대로 교양교육과정의 목적…
7 국문제목 심리운동지원을 위한 학교 내 폭력 및 집단 따돌림 선별 설문지 개발
부 제 목
주 제 어 학교 내 폭력, 집단 따돌림, 선별 도구, 심리운동
서지사항
전지수·김윤태 / 심리운동연구   1권 2호, 2015
본 연구는 학교 내 폭력 및 집단 따돌림의 위험이 있는 대상자를 선별해 심리운동지원을 위하여 설문지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학교 내 폭력, 집단 따돌림, 설문지 개발과 관련이 있는 문헌을 고찰하여 공격성 및 충동성, 우울과 불안, 자존감, 공감능력, 왜곡된 가치관, 학교부적응으로 6개의 하위영역을 정하고 각 영역에 맞는 문항을 선정하였다.…
6 국문제목 심리운동과 모톨로기의 건강지원 콘셉트의 신체와 자아의 이해
부 제 목
주 제 어 신체, 자아, 신체적 자아, 자아개념, 심리운동과 모톨로기의 건강지원, 평가, 탄성 (resilience), 건강발생론 (salutogenese)
서지사항
김정 / 심리운동연구   1권 2호, 2015
심리운동과 모톨로기가 이해하는 우리의 자아는 근본적으로 신체적 자아이다. 우리는 객관적 신체 없이는 자신의 주관적 자아를 가질 수 없고, 자신의 자아 없이는 자신의 객관적 신체를 가질 수 없기 때문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신체적 자아의 주관과 객관의 변증적 관계가 지닌 심리운동과 모톨로기의 건강지원 콘셉트에서의 중요역할과 이에 따른 평가의 어려움을 강조하고…
5 국문제목 심리운동적 언어중재가 경도지적장애 중학생의 의미론적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
부 제 목
주 제 어 심리운동적 언어중재, 경도지적장애 중학생, 의미론적 언어능력, 개별의미유형, 문장 간 의미관계
서지사항
조 혁 진 ‧ 이 숙 정 / 심리운동연구   1권 2호, 2015
본 연구에서는 심리운동적 언어중재가 경도지적장애 중학생의 의미론적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기도 K시에 소재한 S재활원에 있는 중학생 중 경도지적장애진단을 받은 8명의 학생을 선정하여 그림보고 이야기하기를 통해 의미론적 언어능력을 측정하였다 연구설계는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로 효과성을 검증하였으며 자…
4 국문제목 '산책'프로그램을 통해 살펴본 노인 심리운동의 가능성 고찰
부 제 목
주 제 어 노화, 심리운동, 산책. 노인심리운동
서지사항
박재우 / 심리운동연구   1권 2호, 2015
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심리운동을 통하여 국내 심리운동의 대상자와 활용 영역을 확대하고, 심리운동학의 인접 학문과의 연계 가능성을 탐색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인간 발달 과정의 하나인 노화의 특징을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이후 노년기 대상자를 위한 프로그램 중에 하나인 ‘산책’을 소개하고,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인지 및…
3 국문제목 비행소년의 재사회화를 위한 심리운동적 접근과 발전과제
부 제 목
주 제 어 소년비행, 소년범죄, 심리운동, 보호처분
서지사항
옥필훈 / 심리운동연구   1권 2호, 2015
본 논문은 소년비행 내지 소년범죄의 문제의 심각성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비행소년의 재사회화를 위한 심리운동적 접근과 발전과제를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교정복지이론, 범죄예방이론, 심리운동이론 등 그 이론적 배경이 필요하다. 교정처우는 시설내처우, 사회적 처우, 사회내처우가 포함되고, 범죄예방이론은 환경적인 자극이 우리의 행동에 영향을 주고 있는 가에 관…
2 국문제목 음악줄넘기 운동이 지적장애 고등학생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부 제 목
주 제 어 음악줄넘기, 문제행동, 지적장애
서지사항
박수진·김정연 / 심리운동연구   1권 2호, 2015
본 연구는 음악줄넘기 운동 프로그램이 일반 고등학교에 통합된 지적장애 학생들의 공격성, 비행, 충동성과 같은 외현화 문제행동과 소극적 행동, 불안, 우울 등의 위축된 행동과 같은 내재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려는 실험연구이다. 이 연구의 참여자는 인천광역시의 A고등학교의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학생들 중 특수학급 담당교사, 일반학급 담당교사가 외현화 …
1 국문제목 칸트의 도덕성 이론에서 본 심리운동 역할 과제
부 제 목
주 제 어 심리운동, 도덕철학, 정언명령, 순수실천이성비판, 선한의지
서지사항
김성애 / 심리운동연구   1권 2호, 2015
논자는 칸트가 말하는 인간의 도덕성이 무엇인가에 대해 살펴보고, 그것을 심리운동에서 어떻게 풀어낼 것인가를 논하는 것은 우리나라에서 지금의 시대를 사는 개인들이 어떻게 도덕적으로 살아야 할 것인가에 대한 일말의 해답을 제공하는 일일 것으로 본다. 논자의 논의를 위해 다음과 같은 질문이 제기된다. 첫째, 칸트가 말하는 도덕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이 시대의 개…

한독심리운동학회 소개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상단으로
전라북도 완주군 삼례읍 삼례로 443 우석대학교 한방재활센터 인지과학연구소   |   Tel : 063-290-1764   |   Fax : 063-291-5313   |  

Copyright © 2005. MOTOLOGIE.CO.KR. All rights reserved.

접속자집계

오늘
436
어제
595
최대
1,112
전체
376,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