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공지사항

발달재활서비스 제공 인력의 전문성이 높아진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8-09-03 17:53 조회3,400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 부분 발췌 [98.27.월 조간]_발달재활서비스_제공_인력의_전문성이_높아집니다!.
※ 본문은 아래의 붙임파일을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발달재활서비스 제공 인력의 전문성이 높아집니다!
-「발달재활서비스 제공 인력 자격 및 인정 절차 기준」(고시)(‘18. 9.12. 시행) -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발달재활서비스 제공 인력*의 전문성을 강화하여 서비스 수준을 높이고자 발달재활서비스 영역별 이수하여야 하는 교과목 등을 구체적으로 규정하고, 해당 자격을 인정받도록 하는 절차 기준(고시)을 2018년 9월 12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 발달재활서비스란?(장애아동 복지지원법 제21조)
1.대상 : 만 18세 미만, 시각·청각·언어·지적·자폐성·뇌병변 장애아동
2.목적 : 장애아동의 정신적·감각적 기능 향상을 위해 필요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장애아동을 양육하는 가정의 경제적 부담 경감
3.영역 : 청능, 미술, 음악, 행동, 놀이, 심리, 감각, 운동재활, 재활심리
4.시행 : 2007년 “장애아동재활치료 바우처 사업”으로 시작

그동안 발달재활서비스 제공 인력은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자격 기준 없이 재활관련 민간자격*을 소지하거나, 발달재활서비스 관련 학과만 전공하여도 제공 인력으로 활동할 수 있었다.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록된 민간자격수(531개, ‘14년 말) : 미술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 인지행동상담사, 놀이상담사, 심리운동지도사, 재활심리사, 감각발달지도사, 특수체육지도사 등

고시가 제정됨에 따라 앞으로 발달재활서비스 제공 인력으로 활동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이 고시에 규정된 영역별 교과목을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
또한 이 고시 시행 전에 민간자격을 가진 제공 인력은 2021년 9월 21일 이전까지 이 고시에 규정된 관련 교과목을 이수하였음을 증명하거나, 보건복지부 장관이 개설하는 전환교육과정*을 이수하여야 자격을 인정받을 수 있다.

0. 발달재활서비스 제공 인력의 자격 규정(안 제4조)
 - 언어재활사
 - 대학 또는 이와 동등 학교에서 14개 과목, 42학점 이상 이수자
 - 대학원에서 7개 과목 21학점 이상 이수자

0. 발댈재홠허비스 제공 인력의 자격 및 인정 절차 기준
제5조(발달재활서비스 관련 이수 과목) 시행규칙 별표 1 제2호 다목에 따른 발달재활서비스 관련 이수 과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발달재활서비스 관련 과목은 공통과목과 전공과목으로 구분하고, 공통과목은 제공 인력이 공통적으로 이수해야하는 과목이며, 전공과목은 해당 영역별로 제공인력이 이수하는 과목으로 한다.
가. 대학 또는 이와 동등한 학교의 공통과목의 경우  '장애아동의 이해'과목을 포함하여 2과목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전공과목의 경우 영역별 전공필수와 전공선택으로 구분하고, 전공필수 과목은 해당분야 신청자가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나. 대학원의 공통과목의 경우  '장애아동의 이해' 과목을 포함하여 1과목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전공과목의 경우 영역별 전공필수와 전공선택으로 구분하고, 전공필수 과목은 해당분야 신청자가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고시는 2018년 9월 12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경과조치) 이 고시 시행 당시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의 자격을 갖춘 자는 언어재활사를 제외하고 2021년 9월 12일 이전에 제4조의 자격기준을 갖추거나 제8조의 전환 교육과정을 이수해야한다.

제4조(발달재활서비스 제공 인력 자격) 시행규칙 별표1 제2호 다목에 따른 발달재활서비스 제공 인력 자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언어재활사의 자격을 소지한 자
2. 대학 또는 이와 동등한 학교에서 영역별 교육과정 14개 과목, 42학점 이상 이수한 자.
3. 대학원에서 영역별 교육과정 7개과목, 21학점 이수한 자.
제8조(전환 교육과정) 시행규칙 부칙 제2조에 따른 전환 교육과정은 별표 3에서 정하는 과목을 이수하여 하며, 30시간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각 영역별 전공과목 (심리운동)

각 영역별 전공과목 (심리운동)

전공필수 :
⦁심리운동 신체경험
⦁심리운동 물질경험
⦁심리운동 사회경험
⦁심리운동 현장적용
⦁심리운동 현장실습
전공선택 :
⦁심리운동학개론
⦁생활세계와 심리운동
⦁심리운동 공간구성
⦁전이를 위한 심리운동 지원
⦁심리운동관찰 진단과 평가
⦁트람폴린
⦁수중심리운동
⦁심리운동과 이완
⦁언어 및 의사소통 심리운동 지원
⦁심리운동과 학교폭력 예방
⦁영유아 심리운동
⦁ADHD 아동 심리운동
⦁감각과 지각
⦁정신의학
⦁장애아 가족지원
⦁운동생리학
⦁특수체육개론
⦁발달장애아심리운동
⦁인체해부학
⦁숲 심리운동
⦁승마심리운동
⦁유아운동론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한독심리운동학회 소개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상단으로
전라북도 완주군 삼례읍 삼례로 443 우석대학교 한방재활센터 인지과학연구소   |   Tel : 063-290-1764   |   Fax : 063-291-5313   |  

Copyright © 2005. MOTOLOGIE.CO.KR. All rights reserved.

접속자집계

오늘
550
어제
478
최대
1,112
전체
358,9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