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지 검색

학술지 검색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심리운동 신체경험 요소 분석
–영역별, 생활주제별, 내용범주별 중심으로-
한독심리운동학회
.
심리운동연구
1-16 Page
장진희
2016
2
2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 신체운동·건강영역 / 심리운동「신체경험」
본 연구는 심리운동「신체경험」관련 요소가 포함된 누리과정 활동을 영역별, 생활주제별, 내용범주별로 분석하여 누리과정의 신체운동영역에 심리운동이 적용 가능한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심리운동「신체경험」관련 요소(지각, 공간지향, 지식, 공간상황, 섬세한 운동, 환경, 긴장, 감정)가 포함된 총 103개의 활동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첫째, 누리과정의 영역별에 따른 심리운동 요소는 신체영역과 바깥놀이에 많은 분포를 보였으며, 역할(동극)과 음악(음률) 영역에서도 심리운동 요소가 산출되었다. 둘째, 누리과정의 생활주제별에서는‘건강과 안전’주제에 심리운동 요소가 집중적으로 나타났으며, 각 주제별 내용과 강조점에 따라 심리운동 요소가 다르게 표출되었다. 셋째, 누리과정의 내용범주별에서는 신체운동영역을 포함하는‘신체활동에 참여하기’범주가 심리운동 요소를 가장 많이 내포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볼 때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구성 방향과 목적에 맞게 유치원 현장에서 심리운동「신체경험」활동이 잘 적용될 수 있도록 그것에 적합한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 방법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This study aims at looking into the possibility of applying psychomotor to physical activity scope of Nuri curriculum by analyzing activities of Nuri curriculum including psychological movement 「Physical experience」 by scope, life topic, and content category. For doing so, total 103 activities including psychomotor 「Physical experience」relevant elements (Perception, Spatial orientation, Knowledge, Space situation, Delicate exercise, Environment, Tension, Emotion) were analyzed. As research results: First, psychomotor element according to each scope of Nuri curriculum showed a lot of distribution to physical scope and outside play, and psychomotor element was calculated in roles (Juvenile drama) and music (Melody) scopes too. Second, in life subject of Nuri curriculum, psychomotor element was displayed intensively to the topic ‘Health and Safety,’ and psychomotor element was revealed differently according to contents of each topic and emphasizing point. Third, in each content scope of Nuri curriculum, the scope ‘participating in physical activities’ including physical activity scope contains psychomotor element most. From this finding, psychomotor 「physical experience」activities should be applied well at kindergarten field so as to be fit to configuration directions and purposes of national level curriculum, and thus program development and educational methods are encouraged to be groped accordingly.
Ⅰ. 서론

Ⅱ. 연구대상 및 방법

Ⅲ. 결 론

참고문헌

첨부파일

본문


한독심리운동학회 소개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상단으로
전라북도 완주군 삼례읍 삼례로 443 우석대학교 한방재활센터 인지과학연구소   |   Tel : 063-290-1764   |   Fax : 063-291-5313   |  

Copyright © 2005. MOTOLOGIE.CO.KR. All rights reserved.

접속자집계

오늘
131
어제
706
최대
1,112
전체
382,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