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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모던 인문학적 사유에 근거한 심리운동의 의미와 역할
한독심리운동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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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운동연구
19-31 Page
이화도
2016
2
1
심리운동, 포스트모더니즘, 메를로퐁티, 몸, 지각
본 연구는 심리운동(psychomotologie)의 철학적 근거를 포스트모던 담론 속에서 찾아 그 의미와 시대적 당위성에 대해 폭넓게 살펴보았다. 서양철학에서 오랫동안 지배적으로 받아들여져 온 담론은 인간의 정신과 육체는 분리되어 있으며, 그중 정신(영혼)이 인간을 인간으로서 존엄하게 하는 것이라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정신(영혼)이 인간을 인간으로서 존엄하게 하는 것으로 믿었던 플라톤의 정신(혹은 영혼)우위의 이원론과 데카르트의 이성우위의 이원론이다. 그러나 1960년대 근대모더니즘에 대한 비판으로 시작된 포스트모던 철학은 이성중심의 이원론적 인간관을 비판하고, 몸과 마음이 통합된 유기체로서의 인간이해에 근거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안한다. 특히 메를로 퐁티는 몸 담론을 통해 의식이 육화된 몸, 존재방식으로서의 몸, 세계와 소통하는 몸, 존재방식으로서의 몸, 그리고 몸의 움직임 속에 드러난 지각의 의미를 드러냄으로써‘몸’을 통한 지각과 경험,‘몸’을 통해 체득하는 실천적인‘앎’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이는‘몸’을 통한 움직임은 내면의 생각, 느낌, 가치를 드러내는 것임을 전제하는 심리운동과 맥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결국 내면적 욕구와 가치가 동반된 자발적 몸의 움직임을 통한 교육을 지향하는 심리운동은 몸과 마음의 통합된 인격체로서의 인간이해에 근거하여 전인교육을 지향하는 포스트모던 시대의 시대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적 대안으로서 가치를 지닌다.
The aim of this paper is a analyse the philosophical base of psychomotology in postmodern discourses and the meaning of psychomotology. For a long times, the main discourse about the relation human mental(soul) world and physical world is two domain of world is divided and also the priority of the mental world to physical world. The representative perspective is Plato’s perspective on priority of soul and Descarte’s perspective on priority of ration. But postmodern philosophy critique these points of view, based on priority of the mental world or ration, and suggest new paradigm as human being combined human mental with physical world. Merleau ponty reveal the meaning of human body with thinking, body as type of existence, and perception. And also he suggest the education with perception. This shares many thing with Psychomotology. En effect Psychomotology has a value as the alternative in postmodern education.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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