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지 검색

학술지 검색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운동 능력과 사회적 기술 향상을 위한 심리운동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한독심리운동학회
한독심리운동학회
심리운동연구
01-31
부위
2022
8
3
ASD아동, 운동 능력, 사회적 기술 향상, 심리운동 프로그램
본 연구의 목적은 ASD아동을 대상으로 운동 능력의 각 하위 영역 운동 능력(민첩성, 평형 감각, 신체 조절, 움직임 조절)과 사회적 기술의 각 하위 영역 사회적 기술(사회적 경향, 사회적 인지, 사회적 의사소통, 사회적 참여, 자기 조절)을 통합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심리운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ASD아동의 영역별 발달지원에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심리운동 상관 이론을 토대로 ASD아동의 운동 능력의 각 하위 영역 운동 능력과 사회적 기술의 각 하위 영역 사회적 기술을 9가지를 중심으로 프로그램 구성 요소를 도출하고 심리운동 상관 이론의 영역별 발달지원 요소별로 분석하여 심리운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위해 ASD아동은 실헙집단 10명과 통제집단 10명으로 선정하여 프로그램 적용에 앞서 운동 능력의 각 하위 영역 운동 능력과 사회적 기술의 각 하위 영역 사회적 기술에 대한 사전검사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효과검증을 위해 심리운동 프로그램을 대상자에게 총 18회기를 실시한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개발된 심리운동 프로그램은 ASD아동의 운동 능력 즉, 민첩성과 균형감각, 신체조절, 그리고 협응력 및 움직임조절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개발된 심리운동 프로그램은 ASD아동의 사회적 기술, 즉 사회적 경향, 사회적 인지, 사회적 의사소통, 사회적 참여, 자기 조절의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개발된 심리운동 프로그램은 ASD아동의  운동 능력과 사회적 기술을 증진시키기 위한 중재 전략으로 사용될 필요가 있다. ASD 중재의 실천적 응용을 발달시키는 심리적 운동 활동 프로그램은 풍부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Psychomotorik Program for ASD children that can support each sub-region of motor skills (sensitivity, balance, body control, movement control) and social skills (social trends, social cognition, social communication, social participation, and self-regulation).
Based on psychomotor correlation theory, nine sub-areas of ASD children's motor skills and social skills were derived, and psychomotor correlation theory was analyzed to develop Psychomotorik Program. In order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the program, a total of 18 psychological exercise programs were conducted on the subjects, and then a post-test was conducted.
The developed Psychomotorik Program was found to have a positive effect on the improvement of the motor skills of ASD children, namely agility and balance, body control, and coordination and movement control. The developed psychological exercise program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improvement of social skills of ASD children, that is, social trends, social cognition, social communication, social participation, and self-regulation. Therefore, the developed psychological exercise program needs to be used as an intervention strategy to improve the athletic ability and social skills of ASD children. Psychomotorik Program that develop the practical application of ASD intervention are abundan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결론 및 논의

한독심리운동학회 소개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상단으로
전라북도 완주군 삼례읍 삼례로 443 우석대학교 한방재활센터 인지과학연구소   |   Tel : 063-290-1764   |   Fax : 063-291-5313   |  

Copyright © 2005. MOTOLOGIE.CO.KR. All rights reserved.

접속자집계

오늘
608
어제
586
최대
1,112
전체
385,0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