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지 검색

학술지 검색
유아기 및 유치원 아동의 도전적인 행동에 대한 예방 및 중재
한독심리운동학회
한독심리운동학회
심리운동연구
149-166
박은미
2020
6
2
도전행동, 유치원 아동, 조기 판별, 중재, 예방
비정형적인 사회적․정서적 발달의 초기 발현은 도전적인 행동의 발생이다. 일부 도전적인
행동은 초기에 나타났다가 그 이후에 사라지지만, 어떤 행동은 지속되기도 하고 심지어는 확
대되어 점점 더 문제가 되는 발달 궤도, 학교 실패 및 사회적 부적응을 초래하기도 한다. 점
점 더 많은 관심이 도전적인 행동의 조기 판별 및 예방과 그러한 행동을 초기에 해결하기 위
한 전략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했다. 이 연구에서는 유아 및 미취학 아동의 레퍼토리에서 도전
적인 행동에 대해 알려진 것을 논의하고 예방 및 중재 모델을 제시하였다. 이 분야에 대한 연
구는 제한적이지만 검증된 실제의 조정된 채택이 도전적인 행동을 실질적으로 감소시켜 오늘
날 사회에서 유아의 사회적, 정서적 안녕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고무적인 신호가 있다.
An early manifestation of atypical social-emotional development is the
occurrence of challenging behaviors. While some challenging behaviors dissipate
during and following the early years, others persist and even escalate, marking
increasingly problematic developmental trajectories, school failure, and social
maladjustment. Increasing attention has begun to focus on the early identification
and prevention of challenging behaviors and on strategies for resolving such
behaviors at their earliest appearance. In this article, the authors discuss what is
known about challenging behaviors in the repertoires of toddlers and preschoolers,
and present a model of prevention and intervention. Although research in this
area is limited, there are encouraging signs that a coordinated adoption of
validated practices could substantially reduce challenging behaviors and thereby
enhance the social and emotional well-being of children in today’s society.
Ⅰ. 서론

Ⅱ. 예방 및 중재 모델

Ⅲ. 예방

Ⅳ. 중재

Ⅴ. 결론

한독심리운동학회 소개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상단으로
전라북도 완주군 삼례읍 삼례로 443 우석대학교 한방재활센터 인지과학연구소   |   Tel : 063-290-1764   |   Fax : 063-291-5313   |  

Copyright © 2005. MOTOLOGIE.CO.KR. All rights reserved.

접속자집계

오늘
293
어제
612
최대
1,112
전체
387,5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