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부파일
- 4. 류혜연심리운동 프로그램이 청각장애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pdf (588.5K) 3회 다운로드 DATE : 2022-05-13 20:26:50
심리운동 프로그램이 청각장애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 |
한독심리운동학회 | |
한독심리운동학회 | |
심리운동연구 | |
59-71 | |
류혜연 | |
2019 | |
5 | |
1 | |
청각장애인, 청각장애 보조기기, 심리운동, 자아존중감 |
이 연구는 심리운동 프로그램이 청각장애아동의 자아존중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색적으로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4명의 청각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심리운동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자아존중감의 4가지 영역에 대한 사전·사후 변화를 알아보았다. 연구 참여자는 남학생 3명, 여학생 1명으로 모두 인공와우와 보청기를 착용하였다. 이들은 사전면담에서‘학교에서 자신의 의견을 친구들에게 전달하거나 표현할 때 자신감이 없고, 친구들이 자기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지 않는다’고 말하였다. 연구결과 4명 모두 심리운동 프로그램 이후 자아존중감이 상승하였다. 특히 가정적 자아존중감 영역에서 가장 많은 상승을 보였으며 일반적, 학업적, 사회적 영역에서 자아존중감이 긍정적으로 상승하였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how the psychomotor program influences the self - esteem of children with hearing impairment. For this purpose, we conducted a psychomotor program for four hearing - impaired children and examined the pre - and post - changes of four domains of self - esteem. Three male students and one female student participated in the study. All of them were wearing cochlear implants and hearing aids. They said in a preliminary interview, "I am not confident when I communicate or express my opinions to friends in school, and my friends do not listen to their stories."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ed that self - esteem increased after the psychomotor program. In particular, self - esteem was the highest in the domain of self - esteem, and self - esteem increased positively in general, academic and social domains. |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및 방법 Ⅵ.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