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지 검색

학술지 검색
점토조형활동 프로그램이 ADHD아동의 주의산만과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영향
한독심리운동학회
.
심리운동연구
43-65
김은실
2018
4
1
점토조형활동, ADHD, 주의산만, 공격성, 물질경험
ADHD 아동들은 주의집중력 결핍, 충동성 과잉행동과 같은 주요증상과 학업부진, 또래와의 관계
악화, 학교 생활부적응 등 이차적인 문제가 나타나며 이를 감소ㆍ중재하기 위한 효과적인 프로그램
을 개발하여 적용해야할 필요성이 시급하다. 이에 본 연구는 주의가 산만하고 공격성이 강한 아동
들에 대해 점토조형 활동 중심 물질경험 프로그램을 통해 그들의 문제 행동을 해결해 보고자 하였
다. 연구대상은 ADHD로 진단된 M시 소재한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 3명을 선정하여 점토조형활동
중심 물질경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기간은 2009년 7월20부터 2009년 12월24일까지, 주 1회
40분씩 20회기 실시하였고, 매 회기 10분 부모상담을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아동․청소년 행동평가
척도(K-CBCL)를 사용하여 사전, 사후, 추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점토조형활동 중심의 물질경험 단
계에 따라 ADHD 아동의 행동변화를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K-CBCL)의 사전·사후 점수에 있어 A, B, C아동 모두 감소하여
주의산만영역에서 52점, 52점 46점, 공격성영역에서 53점, 41점, 44점으로 정상범위에 있으며, 추후
검사에 있어서도 주의산만영역에서 62점, 52점, 49점, 공격성영역에서 53점, 41점, 48점으로 점수가
감소 또는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점토조형활동 중심의 물질경험이 ADHD 아동의 주의산만과 공격
성 감소에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였다.
둘째, 점토조형 활동 중심의 물질경험 단계에 따라 ADHD 아동의 문제행동의 완화 및 소거됨으
로써 점토조형활동 중심의 물질경험이 ADHD 아동의 주의산만과 공격성 감소에 효과가 있음을 입
증하였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점토중심의 물질경험이 ADHD아동의 주의산만과 공격성 감소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다양한 미술매체 중 점토라는 매체가 ADHD아동의 문제
행동을 개선시키는데 적합한 매체임을 확인함으로써, 점토조형활동 중심의 물질경험이 ADHD아동
의 주의산만과 공격성 감소에 효과가 있음을 밝힌 점에서 의의가 있다.
Children with ADHD have major problems such as attention deficit and impulsive
hyperactivity, secondary problems such as poor academic performance, deteriorating
relationship with peers, maladjustment of school life, and the need to develop and
apply effective programs to reduce and mediate them. Do.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olve the problem behaviors of children with
distracting and aggressive behaviors through clay molding activity center material
experience program.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three young children of elementary school in M
city who were diagnosed as ADHD.
The research period was from 20 July 2009 to 24 December 2009, 20 sessions were
held for 40 minutes once a week, and parent counseling sessions were held for 10
minutes each session. The measurement tools were pre-, post-test, and post-test
using the Child and Adolescent Behavior Rating Scale (K-CBCL).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pre- and post-test scores of the
Children and Adolescent Behavior Rating Scale (K-CBCL) decreased in both A, B,
and C children. ADHD children 's distractibility and aggressiveness.
Second, it was proved that clay art formative art therapy is effective in reducing
distraction and aggression of ADHD children by alleviating and eliminating the
problem behaviors of children with ADHD according to stages of material
experience based on clay formative activity.
These results suggest that clay-based material experience has a positive effect on
distraction and aggressiveness of ADHD childre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lay formative activity on
clay dispersion and aggression in ADHD children by confirming clay media as a
suitable medium for improvement of ADHD children.
Ⅰ. 서 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첨부파일

본문


한독심리운동학회 소개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상단으로
전라북도 완주군 삼례읍 삼례로 443 우석대학교 한방재활센터 인지과학연구소   |   Tel : 063-290-1764   |   Fax : 063-291-5313   |  

Copyright © 2005. MOTOLOGIE.CO.KR. All rights reserved.

접속자집계

오늘
432
어제
610
최대
1,112
전체
383,8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