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지 검색

논문명
저자명
주제어
내   용
Total 6건 1 페이지
학술지 검색 목록
6 국문제목 한국에서의 심리운동의 도입과 전개과정에 대한 연구
부 제 목
주 제 어 심리운동, 심리운동의 정체성, 심리운동의 역사
서지사항
여은혜 / 심리운동연구   4권 2호, 2018
본 연구는 독일에서 시작된 심리운동의 한국에서의 도입과 전개과정을 탐구하여 한국에서의 심리운동의 정체성을 찾는데 목적이 있다. 한국에서 심리운동에 대한 사회적 수요와 관심이 높아지면서 그 영역이 다양한 연령과 대상으로 확대·적용되고 있다. 독일에서는 심리운동의 역사가 체계적으로 잘 정리되고 자료들이 축적되어 있어 후속연구와 더불어 심리운동의 정체성을 정립하…
5 국문제목 '산책'을 활용한 해결중심부모프로그램 사례연구
부 제 목
주 제 어 심리운동, 산책, 해결중심접근, 부모프로그램
서지사항
이국향 / 심리운동연구   4권 2호, 2018
본 연구는 자녀양육으로 어려움을 겪는 부모를 지원하기 위해 산책을 활용한 해결중심 부모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이에 참가한 부모들의 어려움이 완화되는지 알아볼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양육에 어려움을 호소한 5인을 대상으로 1박 2일 동안 총 8회기의 집중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변화 정도를 기록하였고, 종결 4주 후 추후모임을 실시하여 참가자들의 변화 유지 정도를 …
4 국문제목 치매노인을 위한 움직임지원 프로그램의 효과
부 제 목
주 제 어 치매, 움직임프로그램, 심리운동
서지사항
김민석, 현남숙 / 심리운동연구   4권 2호, 2018
본 연구에서는 움직임 프로그램이 감각에 대한 지각, 신체인지를 지원하여 이들이 유연성, 균형감 등에 미치는 효과를 관찰하고 그 변화를 확인하는 것에 우선적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하여 치매 노인들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영역에 지원하는 움직임 프로그램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에 또한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A시에 위치한 한 노인보호센터에서의 활동 …
3 국문제목 움직임 차원의 '균형'에 관한 국내 논문 분석
부 제 목
주 제 어 심리운동, 균형, 연구의 동향
서지사항
어수지, 김봉균 / 심리운동연구   4권 2호, 2018
심리운동은 움직임학(Motologie)으로 불리며 인간의 움직임을 연구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움직임 차원 ‘균형’에 대한 선행연구들의 동향을 조사하여 향후 심리운동에서 ‘움직임’, ‘신체협응’, ‘균형’등 관련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는 최근 5년 동안 발표된 등재후보지 이상의 국내 학술지 중 균형운동, 균형감각, 균형능력, 균형조절 이…
2 국문제목 심리운동기반 놀이 분석과 적용방안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부 제 목
주 제 어 심리운동, 진단, 놀이,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서지사항
전지수 / 심리운동연구   4권 2호, 2018
본 연구는 한국에서 친숙하고 즐겨하는 놀이인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를 심리운동 이론에 기반해 놀이를 분석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고찰 하였다. 특히 놀이가 갖고 있는 특성을 분석하여 응용한 진단과 적용방안을 제시하였다. 심리운동기반 놀이 분석을 위해 관찰진단 진행경험이 있는 3명, 심리운동학과 박사과정 3명으로 놀이분석에 대한 내용타당…
1 국문제목 심리운동이 발달지체유아의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부 제 목
주 제 어 심리운동, 발달지체유아, 언어표현력, 어절 수, 내용연계성, 창의적 표현
서지사항
정진희, 이숙정 / 심리운동연구   4권 2호, 2018
연구목적: 심리운동 놀이 중재와 발달지체유아의 언어표현력(어절수, 내용의 연계성, 창의적 표현)간의 기능적 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방법: 서울시 소재 A특수유아학교 유치반에 재원 중인, 평균 생활연령 만 6;6세 발달지체유아 3명을 대상으로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 연구를 진행하였고, 기초선과 유지기간의 자유놀이 및 중재 기간의 심리운동 중재 후에 …

한독심리운동학회 소개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상단으로
전라북도 완주군 삼례읍 삼례로 443 우석대학교 한방재활센터 인지과학연구소   |   Tel : 063-290-1764   |   Fax : 063-291-5313   |  

Copyright © 2005. MOTOLOGIE.CO.KR. All rights reserved.

접속자집계

오늘
228
어제
574
최대
1,112
전체
359,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