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지 검색

논문명
저자명
주제어
내   용
Total 10건 1 페이지
학술지 검색 목록
10 국문제목 현상학적 사유에 근거한 COVID-19 시대의 심리운동에 관한 소고
부 제 목
주 제 어 COVID-19, 현상학(Phenomenology), 심리운동(Psychomotorik)
서지사항
한성희 / 심리운동연구   7권 1호, 2021
본 연구는 현재 COVID-19로 인하여 급변하는 불확실성의 시대를 살아내고 있는 인간에 대 한 근원적 이해를 위하여 현상학적 사유에 근거하였다. 이와 함께 심리운동에 대한 현상학적 접근으로서 그 학문적 근거와 당위성을 살피는데 가치를 두고 있다. 현재는 COVID-19로 인하 여 당면한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부정적 영향에 대한 실천적 논의가 무엇보다 중…
9 국문제목 중도시각장애인의 재사회화를 위한 재활 및 교육서비스로서의 심리운동적 지원방안 고찰 - Krug의 이론적 배…
부 제 목
주 제 어 중도시각장애, Krug, 심리운동적 셋팅, 재사회화 모델
서지사항
박재우 / 심리운동연구   7권 1호, 2021
본 연구는 Krug의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중도시각장애인의 재사회화를 위한 심리운동적 지 원방안을 고찰하여 이들의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고자 하였다. 연구내용으로는 Krug의 보상 감각적 지각교육과 움직임교육의 조화를 토대로 중도시각장애인을 위한 심리운동 활동 사례 를 분석 및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신체 움직임을 매개로 새로운 자아상 형성과 자신과 타인…
8 국문제목 품행장애와 적대적 반항장애의 발달 경로 탐색
부 제 목
주 제 어 품행장애, 적대적 반항장애, 발달 경로
서지사항
문장원, 마소 / 심리운동연구   7권 1호, 2021
적대적 반항장애는 종종 품행장애 발달의 초기 단계를 형성하는 경미한 형태의 품행장애로 여겨져 왔다. 그러나 두 장애 사이의 연관성에 대한 현재 증거는 상당히 제한적이며 발달적 관계에 대한 혼합된 지원만 제공하며, 적대적 반항장애는 여전히 논란의 여지가 있는 진단이 기도 하다. 품행장애와 적대적 반항장애 사이의 연관성은 적대적 반항장애 증상 내에서 명확 한 …
7 국문제목 작업기억 용량에 따른 정신운동속도와 억제능력의 상관관계 연구
부 제 목
주 제 어 심리운동, 작업기억 용량, 정신운동속도, 억제능력
서지사항
김봉균, 이미향 / 심리운동연구   7권 1호, 2021
이 연구는 작업기억 용량과 정신운동속도의 상관관계 그리고 작업기억 용량과 억제능력의 상관관계를 알아보는 연구이다. 이 연구는 경남과 전남의 만 6세에서 13세 10개월까지 남·여 아동들 60명을 대상으로 개인별 3가지 검사를 실시하였다. 작업기억 용량을 평가하기 위해 K-WISC-Ⅳ검사의‘숫자’소 검사를 실시하였다. 정신운동속도를 측정하기 위해 CCTT검사…
6 국문제목 중증‧중복 발달장애인의 탈시설 이후 삶의 변화
부 제 목
주 제 어 탈시설, 자립생활, 발달장애인, 거주서비스, 성과분석연구
서지사항
박 숙 경, James. W. Conroy, 전 근 배, 김 윤 태 / 심리운동연구   7권 1호, 2021
이 연구는 인권침해로 인해서 시설이 폐쇄된 대구의 희망원에서 지역사회로 이주한 중중‧중 복 발달장애인 9인의 삶과 행동이 탈시설 이후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추적한 연구다. 이를 위해 탈시설 이후 발달장애인의 삶의 질과 행동의 변화를 추적하기 위해 미국의 성과연구소(COA)에 서 개발된 PLQ(Personal Life Quality Protocol)을 사용하여…
5 국문제목 국내 숲 관련 연구 동향: 학술지를 중심으로
부 제 목
주 제 어 숲, 숲 체험, 숲 치유, 숲 프로그램, 연구 동향
서지사항
양 미 숙 / 심리운동연구   7권 1호, 2021
이 연구에서는 2012년부터 2021년 1월 현재까지 한국연구재단의 등재지 및 등재후보지에 게재된 연구 중, 숲을 치유, 체험, 교육 등의 주요 매개체로 삼은 109편의 연구에 대한 경향 및 특징을 분석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숲 관련 연구는 2012년부터 해마 다 증감을 나타내다가 2015년부터 대폭 증가하였고, 2019년에 가장 …
4 국문제목 심리운동 활동이 발달장애학생 어머니의 우울 감소에 미치는 효과
부 제 목
주 제 어 발달장애학생 어머니, 우울,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심리운동 활동
서지사항
박은미 / 심리운동연구   7권 1호, 2021
이 연구의 목적은 심리운동 활동이 발달장애학생 어머니의 우울 감소에 미치는 효과를 알 아보기 위한 것이다. 장애자녀를 둔 어머니는 부모 역할로 인한 여러 가지 정서적 어려움을 경험하게 되고 그로 인해 자녀에게도 그 영향이 미치게 된다. 이에 발달장애학생 어머니들의 부정적 정서인 우울을 감소시키고 자녀를 좀 더 안정적으로 양육하기 위해서 심리운동 활동을 …
3 국문제목 건청성인과 청각장애성인의 독화능력 비교
부 제 목
주 제 어 독화, 독화소, 독화능력
서지사항
이성춘 / 심리운동연구   7권 1호, 2021
이 연구에서는 청각장애인의 한국어 독화 능력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건청성인과 청 각장애성인의 독화능력을 비교하였다. 각 집단은 16명씩 총 32명의 대상자를 선정하여 모음검 사와 자음검사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모음검사는 모음을 /h/-V-/g/의 형태로 제시하였고 자음 은 초성 C-/V/의 형태, 종성 /V/+C의 형태로 제시하였다. 이 연구 결…
2 국문제목 전래놀이를 활용한 심리운동 활동 지원방안 - 사방치기를 중심으로 -
부 제 목
주 제 어 심리운동, 전래놀이, 사방치기
서지사항
김민석, 백금정 / 심리운동연구   7권 1호, 2021
본 연구는 전래놀이의 요소를 분석하고 심리운동 현장에서의 적용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이 에 심리운동 관점을 분석하여 현장에서의 지원방안을 고찰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전래놀 이를 활용하여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의 틀을 마련하는데 목적을 둔다. 연구에서는 사방치기를 중심으로 전래놀이를 분석하였으며 사방치기의 다양한 형식에 대한 문헌조사를 실시하였다. 사방치…
1 국문제목 심리운동연습처치(PMÜ)의 장애영아 조기중재방법 적용 가능성 연구
부 제 목
주 제 어 심리운동연습처치, Kiphard, 조기중재, 장애영아
서지사항
김윤태, 전지수 / 심리운동연구   7권 1호, 2021
본 연구는 한국에서 점차 증대되고 있는 장애영아 발달지원의 필요성에 의해 독일에서 효과적 으로 사용되어온 J. Kiphard 심리운동연습처치(PMÜ)를 장애영아 조기중재 방법으로서 적용 가능 성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첫째, 독일 심리운동연습처치의 문헌 및 선행연구 를 탐구하였다. 둘째, 장애영아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발달과 관…

한독심리운동학회 소개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상단으로
전라북도 완주군 삼례읍 삼례로 443 우석대학교 한방재활센터 인지과학연구소   |   Tel : 063-290-1764   |   Fax : 063-291-5313   |  

Copyright © 2005. MOTOLOGIE.CO.KR. All rights reserved.

접속자집계

오늘
368
어제
625
최대
1,112
전체
377,8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