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지 검색

논문명
저자명
주제어
내   용
Total 9건 1 페이지
학술지 검색 목록
9 국문제목 심리운동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부 제 목
주 제 어 심리운동, 움직임, 효과크기, 메타분석, R
서지사항
이현재 / 심리운동연구   6권 2호, 2020
이 연구는 심리운동의 개별연구 성과를 모아 전체효과를 종합해 보는 것이다. 1997-2020년까 지 국내 석ž박사 학위논문과 학술지를 대상으로 심리운동 연구 중 최종적으로 실험연구 47편 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개별연구의 질 검증과 동질성 분석 그리고 출간오류 검사를 실시하 였다. R을 이용하여 메타분석을 하였다. 심리운동 전체효과크기는 1.553…
8 국문제목 유아기 및 유치원 아동의 도전적인 행동에 대한 예방 및 중재
부 제 목
주 제 어 도전행동, 유치원 아동, 조기 판별, 중재, 예방
서지사항
박은미 / 심리운동연구   6권 2호, 2020
비정형적인 사회적․정서적 발달의 초기 발현은 도전적인 행동의 발생이다. 일부 도전적인 행동은 초기에 나타났다가 그 이후에 사라지지만, 어떤 행동은 지속되기도 하고 심지어는 확 대되어 점점 더 문제가 되는 발달 궤도, 학교 실패 및 사회적 부적응을 초래하기도 한다. 점 점 더 많은 관심이 도전적인 행동의 조기 판별 및 예방과 그러한 행동을 초기에 해결…
7 국문제목 심리운동 활동이 발달장애 아동의 소근육 운동기능 발달에 미치는 효과
부 제 목
주 제 어 우세손 검사, Punktiertest für Kinder(PTK), 심리운동 활동, 발달장애, 지적장애, 소근육 운동기능
서지사항
김소라 / 심리운동연구   6권 2호, 2020
이 연구는 심리운동 활동이 발달장애 아동의 소근육 운동기능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3명의 발달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심리운동 활동을 실시한 후 소근 육의 하위항목인 속도와 정확성을 통하여 사전·사후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 는 남학생 1명과 여학생 2명으로 단일집단을 대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5회기에 걸쳐 …
6 국문제목 운동학습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의 작업기억, 전환능력, 억제능력에 미치는 영향
부 제 목
주 제 어 운동학습프로그램, 운동학습, 실행기능, 운동, 학습
서지사항
김장녕 / 심리운동연구   6권 2호, 2020
이 연구에서는 운동학습프로그램이 아동기의 실행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 자 하였다. 초등학교 5학년, 6학년 총 28명을 운동학습프로그램을 실시한 집단14명과 운 동을 실시하지 않는 집단 14명으로 나누어 이들의 실행기능의 하위요소 억제능력, 전환 능력, 작업기억을 측정하였다. 실행기능 검사는 운동학습프로그램을 시작한 직후 10월과 운동학…
5 국문제목 심리운동 현장적용을 위한 심상의 다각적 이해
부 제 목
주 제 어 심리운동, 심상
서지사항
김현실 / 심리운동연구   6권 2호, 2020
심리운동은 움직임을 통한 인간의 지각‧경험‧인지‧행동의 기능적 통합으로 이루어진 인간 행동의 심리‧운동적 관계를 연구하며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모든 영역의 발달을 지원하고자 한다. 이러한 심리운동 프로그램 개발 및 구성이 초기에는 장애영역에서 재활과 치료에서 출 발하여 이후 교육 및 관찰과 진단으로 확대되었고, 그것은 현재 사회연관단계로써 나와 타…
4 국문제목 문제행동에 대한 전조행동 기능분석의 검토
부 제 목
주 제 어 문제행동, 전조행동, 전조증상, 기능분석
서지사항
문장원 / 심리운동연구   6권 2호, 2020
이 연구의 목적은 문제행동이 일어나기 전의 전조증상에서의 전조행동을 기능분석을 통해 확인한 여러 선행 연구들을 검토함으로써, 심각한 문제행동에 선행하는 행동에 대해 기능분석 절차를 적용하고 전조행동의 기능분석 결과에 따라 중재를 평가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안하 고자 함이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전조증상에서의 전조행동을 기능분석한 선행연구들을 …
3 국문제목 심리운동 활동이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놀이자발성에 미치는 영향
부 제 목
주 제 어 심리운동 활동,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 자폐성, 놀이자발성
서지사항
마소 / 심리운동연구   6권 2호, 2020
이 연구는 심리운동 활동이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놀이자발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 아보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에 이 연구는 놀이자발성 하위요인 중 신체적 자발성, 사회 적 자발성, 인지적 자발성, 유희적 자발성 및 유머 감각을 포함하는 심리운동 활동을 선 정하여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에게 적용하였다. 심리운동 활동을 회당 40분, 총 12회기 실시하…
2 국문제목 심리운동 연구동향 분석을 통한 방향성 탐색
부 제 목
주 제 어 심리운동, 심리운동 방향성, 심리운동 동향 분석
서지사항
곽정민 / 심리운동연구   6권 2호, 2020
이 연구는 2005~2020년 11월까지의 국내심리운동 연구 248편을 대상으로 연구동향을 분석한 후 계량화하여 그 방향성을 탐색하였다. 계량화한 자료를 기반으로 독일의 심리 운동과 심리운동학 발달단계와 비교해 국내 심리운동의 현재 위치와 현황을 파악한 후, 향후 심리운동 연구의 방향성 준거를 제시하고 정보와 지식 등을 제공하는데 필요성이 있다. …
1 국문제목 초등학교 수학교육에서의 심리운동학 적용방안 연구
부 제 목
주 제 어 심리운동, 초등학생, 수학교육
서지사항
김윤태, 전지수 / 심리운동연구   6권 2호, 2020
본 연구는 독일 및 스위스에서 시행하고 있는 학교에서의 심리운동을 한국 초등학생 수학교육과정에 적용하는 방안을 제안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독일과 스위스에서 적용하고 있는 심리운동의 개념 및 관점, 특성에 대한 분석과 수학교과교육과 심리운동 간의 연계성을 고찰하였다. 특히, 학교 현장 에서 적용될 수 있는 수학교육의 구체적인 심리운…

한독심리운동학회 소개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상단으로
전라북도 완주군 삼례읍 삼례로 443 우석대학교 한방재활센터 인지과학연구소   |   Tel : 063-290-1764   |   Fax : 063-291-5313   |  

Copyright © 2005. MOTOLOGIE.CO.KR. All rights reserved.

접속자집계

오늘
367
어제
625
최대
1,112
전체
377,875